기획재정부, 아프리카개발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은 2016년 10월 24일(월)부터 27일(목)까지 서울에서 '2016 제5차 한-아프리카 장관급 경제협력회의(The 5th Korea-Africa Economic Cooperation Ministerial Conference)'를 개최합니다.
한-아프리카 경제협력 협의체(이하 KOAFEC)는 한국과 아프리카가 서로 협력하기 위해 2006년 기획재정부, 아프리카개발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이 공동으로 세운 경제협력 협의체입니다. KOAFEC은 한국과 아프리카 간 협력 관계의 초석을 마련하기 위한 역할을 포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인적자원 개발, 정보 통신 기술 개발(ICT), 농촌 개발, 기반 시설(인프라) 개발, 녹색 성장, 개발 경험 공유 등 6대 중점 협력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해 왔습니다.
올해 개최되는 '제5차 한-아프리카 장관급 경제협력회의'는 행사 10주년을 맞이하여 아프리카 전체와 한국의 공공 분야, 민간 분야, 학계, 언론 등 각 분야를 대변하는 장관 및 대표단이 모두 함께하는 자리로서 한국과 아프리카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행사가 될 것입니다.
이번 회의의 주제는 ‘산업화 및 포용적 금융을 통한 아프리카 농업의 질적 변환’입니다. 따라서 정책 결정자, 민간 기업인,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아프리카 국가들의 빈곤을 줄이고 경제를 성장시키기 위해 농업을 개발하고 성장 잠재력을 발굴할 수 있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이는 아프리카개발은행의 5대 핵심 전략(High 5s) 중 두 가지, 즉 ‘농업개발(Feed Africa)’ 및 ‘산업화(Industrialize Africa)’와 더불어 세계 개발 협력의 공통적인 경향인 ‘지속 가능 개발 목표(SDGs) 2030’, 그리고 ‘아디스아바바 협의(the Addis Ababa Plan of Action)’와도 일맥상통합니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 새롭게 도입되는 프로그램인 ‘KOAFEC 민관 협력 포럼’을 통해 아프리카 개발에서의 민간 분야의 역할과 그 중요성, 민관 협력을 위한 정책 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참가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온라인 사전 등록을 통해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등록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프리카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합니다. 등록비는 무료이며 등록 마감일은 10월 13일(목) 14:59PM까지입니다. 일부 세션은 일반 등록자들의 참가를 제한(관계자 및 초청자에 한하여 입장)하고 있으며 이를 제외한 세션의 경우, 온라인을 통해 사전 등록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사전 등록 한정이며 오프라인(신청서 이메일/팩스) 접수와 현장 등록은 불가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KOAFEC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