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제7차 한-아프리카 경제협력(KOAFEC) 장관급 회의 (부산 | 9.12.-15.)


 

7 -아프리카 경제협력(KOAFEC) 장관급 회의

 

주  최: 아프리카개발은행그룹, 대한민국 기획재정부, 한국수출입은행

일  시: 2023 9 12 화요일 – 15 금요일

장  소: 대한민국 부산

참가등록 (마감: 9.5.화): 바로가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프리카개발은행그룹과 한국의 기획재정부는 “지속가능한 미래의 구현: 아프리카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과 농업 혁신”이라는 주제로 제7차 한-아프리카 경제협력(Korea-Africa Economic Cooperation, KOAFEC) 장관급 회의를 공동 개최합니다. 아프리카 전역의 저탄소 에너지 전환과 식량안보 문제를 다루면서 두 분야 모두에서 한국의 연계성을 모색합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그룹 아킨우미 A. 아데시나 총재가 대표단을 이끌고 부산에서 2023년 9월 12일부터 15일까지 개최하는 본 행사에 참석합니다.

이번 회의에는 아프리카 회원국을 대표하는 아프리카 재무장관들과 아프리카개발은행 이사, 아프리카 대사, 범아프리카 기관 및 다양한 비정부기구 대표 등이 참석하며, 아프리카 CEO와 한국 민간 부문 리더들도 참석합니다.

KOAFEC 장관급 회의는 한-아프리카 협력에 관한 고위급 정책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2006년부터 시작되어 격년 주기로 개최되어왔으며, 2018년에는 제53회 아프리카개발은행 연차총회와 함께 제6차 KOAFEC 장관급 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첫 대면 회의의 재개를 알리는 올해 행사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아프리카와 한국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여는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번 회의는 KOAFEC 비즈니스 포럼 외에도 장관급 라운드테이블, KOAFEC 지식 세미나 및 투자 설명회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대한민국은 1980년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양허성 자금인 아프리카개발기금(African Development Fund, ADF: 역내 최빈국가에 대한 양허성 자금지원을 위해 아프리카개발은행 내 설치된 기금)에 가입한 후 2년 뒤에 아프리카개발은행 회원국으로 가입했습니다.

올해는 대한민국이 아프리카개발은행에 가입한 지 40주년을 맞이하는 의미있는 해로써, 한국은 KOAFEC 신탁기금을 통해 AfDB의 아프리카 회원국 내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2022년 12월 31일 기준 KOAFEC 신탁기금 총 출연금은 1억 804만 달러에 육박합니다.

한국의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와 아프리카개발은행과의 협력은 수 년에 걸쳐 강화되어 왔습니다. 최근 협력의 한 예로는 아프리카개발은행과 한국이 2021년 5월 한-아프리카 에너지 투자 프레임워크(Korea-Africa Energy Investment Framework, KAEIF)라고 불리는 에너지 분야 협조융자 추진체계로 아프리카 지역 에너지 인프라 사업의 공동 발굴 및 금융 지원을 목적으로 출범한 6억 달러 규모의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과 한국은 송전 체계와 관련된 첫 번째 프로젝트를 승인했고, 현재 KOAFEC 신탁기금을 통해 자금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KOAFEC 장관급 회의는 아프리카 대륙 발전에 대한 한국의 지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기 위한 중요한 행사입니다.

KOAFEC 공식 홈페이지

ページトップ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