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제7차 한-아프리카 경제협력(KOAFEC) 장관급 회의 (부산 | 9.12.-15.)
2023/8/23
제7차 한-아프리카 경제협력(KOAFEC) 장관급 회의
주 최: 아프리카개발은행그룹, 대한민국 기획재정부, 한국수출입은행
일 시: 2023년 9월 12일 화요일 – 15일 금요일
장 소: 대한민국 부산
참가등록 (마감: 9.5.화): 바로가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프리카개발은행그룹과 한국의 기획재정부는 “지속가능한 미래의 구현: 아프리카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과 농업 혁신”이라는 주제로 제7차 한-아프리카 경제협력(Korea-Africa Economic Cooperation, KOAFEC) 장관급 회의를 공동 개최합니다. 아프리카 전역의 저탄소 에너지 전환과 식량안보 문제를 다루면서 두 분야 모두에서 한국의 연계성을 모색합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그룹 아킨우미 A. 아데시나 총재가 대표단을 이끌고 부산에서 2023년 9월 12일부터 15일까지 개최하는 본 행사에 참석합니다.
이번 회의에는 아프리카 회원국을 대표하는 아프리카 재무장관들과 아프리카개발은행 이사, 아프리카 대사, 범아프리카 기관 및 다양한 비정부기구 대표 등이 참석하며, 아프리카 CEO와 한국 민간 부문 리더들도 참석합니다.
KOAFEC 장관급 회의는 한-아프리카 협력에 관한 고위급 정책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2006년부터 시작되어 격년 주기로 개최되어왔으며, 2018년에는 제53회 아프리카개발은행 연차총회와 함께 제6차 KOAFEC 장관급 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첫 대면 회의의 재개를 알리는 올해 행사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아프리카와 한국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여는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번 회의는 KOAFEC 비즈니스 포럼 외에도 장관급 라운드테이블, KOAFEC 지식 세미나 및 투자 설명회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대한민국은 1980년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양허성 자금인 아프리카개발기금(African Development Fund, ADF: 역내 최빈국가에 대한 양허성 자금지원을 위해 아프리카개발은행 내 설치된 기금)에 가입한 후 2년 뒤에 아프리카개발은행 회원국으로 가입했습니다.
올해는 대한민국이 아프리카개발은행에 가입한 지 40주년을 맞이하는 의미있는 해로써, 한국은 KOAFEC 신탁기금을 통해 AfDB의 아프리카 회원국 내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2022년 12월 31일 기준 KOAFEC 신탁기금 총 출연금은 1억 804만 달러에 육박합니다.
한국의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와 아프리카개발은행과의 협력은 수 년에 걸쳐 강화되어 왔습니다. 최근 협력의 한 예로는 아프리카개발은행과 한국이 2021년 5월 한-아프리카 에너지 투자 프레임워크(Korea-Africa Energy Investment Framework, KAEIF)라고 불리는 에너지 분야 협조융자 추진체계로 아프리카 지역 에너지 인프라 사업의 공동 발굴 및 금융 지원을 목적으로 출범한 6억 달러 규모의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과 한국은 송전 체계와 관련된 첫 번째 프로젝트를 승인했고, 현재 KOAFEC 신탁기금을 통해 자금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KOAFEC 장관급 회의는 아프리카 대륙 발전에 대한 한국의 지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기 위한 중요한 행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