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개발은행 퀘이너 부총재, 인도 방문 통해 사업 관계 강화


 

아프리카개발은행 퀘이너 부총재, 인도 방문 통해 사업 관계 강화

뉴델리 – 솔로몬 퀘이너(Solomon Quaynor)가 이끄는 아프리카개발은행 대표단은 최근 4일간 인도를 방문하여 제약, 농업, 기술 분야에서 아프리카와 인도 간의 투자 및 무역 기회와 파트너십을 모색하였다.

퀘이너 부총재는 뉴델리, 구르가온, 파리다바드 등지를 방문하며 아프리카개발은행을 다양한 프로젝트 자금 조달 및 위험 감소 분야에서 인도 민간 부문의 잠재적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또한 아프리카투자포럼(Africa Investment Forum, AIF)을 아프리카 대륙 전역의 투자 접근성을 제공하는 유일무이한 플랫폼으로 홍보하였다.

이번 방문 중, 아프리카개발은행은 인도수출입은행과 공동으로 15개 인도 제약 및 의료 인프라 기업과의 다자회의를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서는 2030년까지 약 1,110억 달러의 투자 갭에 직면한 아프리카 제약 시장에서 현지 생산과 견고한 인프라 개발을 통한 기회와 도전 과제를 논의하였다.

아프리카개발은행은 제약 및 백신 제조 전략을 개발하며, 2030년까지 최대 31억 달러를 투자하여 이를 실행할 계획이다.

퀘이너 부총재는 “AfDB는 아프리카의 성장 스토리에 인도의 민간 부문이 참여하도록 인도 수출입은행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이 인도 수출입은행의 수출 신용 금융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정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인도 민간 부문도 포함됩니다. 한 예로,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자금을 지원받은 모로코의 Noor Ouarzazate 태양광 발전소가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두 개의 인도 회사, Sterling & Wilson과 Shapoorji Pallonji가 참여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퀘이너 부총재는 마니샤 신하(Manisha Sinha) 인도 재무부 차관이자 아프리카개발은행의 대리 거버너(governor)와의 회의에서 인도가 아프리카은행그룹에 오랜 지원을 해온 점을 강조하며, 청소년 교육, 디지털 금융 포용성, 의료 인프라 디지털화 등 잠재적 협력 분야를 제시하였다.

퀘이너 부총재는 인도산업연합(Confederation of Indian Industry, CII)이 인도 상무부와 외교부와 협력하여 주최한 제19회 인도-아프리카 비즈니스 콘클라베(Conclave)에도 참석하였다. 그는 아프리카가 여전히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이며, 평균 실질 GDP 성장률이 2024년 3.7%에서 2025년 4.3%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하였다.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예측에 따르면, 17개국의 아프리카 경제는 2024년에는 5% 이상의 성장이 예상된다.

핵심 광물에 대한 패널 세션에서, 퀘이너 부총재는 아프리카 국가들이 산업화를 추구함에 따라 EV 및 배터리 공급망 발전을 위한 파트너를 찾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아프리카개발은행이 장기 부채와 보증을 제공하고, 사모펀드와 벤처 캐피털을 통한 간접 자본을 제공하여 프로젝트 자금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대표단은 인도 농업 연구소(IARI)를 방문하여 확장 모델, 공공 종자 시스템 및 교육 분야의 잠재적 협력을 논의하였다. IARI는 인도의 녹색 혁명을 주도하며, 현대 산업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이끌었다.

인도는 최근 2024년 3월에 체결된 양자 기술 협력 협정에 따라 아프리카개발은행이 관리하는 새로운 신탁 기금에 600만 달러를 기부하였다. 인도 정부는 또한 아프리카개발은행이 관리하는 아프리카 디지털 금융 포용 시설(ADFI)에 200만 달러를 지원하였다.

퀘이너 부총재는 “앞으로 볼 때, 인도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핵심 성장 분야가 있으며, 이는 남남협력(South-South Cooperation)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아프리카에서의 산업화가 필요합니다. 즉, 14억 인구와 3조 4,000억 달러의 GDP를 가진 단일 대륙 시장인 AfCFTA를 활용하여 아프리카에서 생산 가치 사슬을 증진해야 합니다.”라고 밝혔다.

부총재는 AfDB 아시아대표사무소, 파트너십 책임자 등으로 대표단을 구성하였으며, 이번 인도 방문은 8월 20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되었다.

 

영문 보도 자료

불문 보도 자료

사진첩

 

ページトップ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