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아프리카투자포럼] 아프리카 대륙의 잠재력을 투자 가능한 기회로 전환
2024/12/4
2024 아프리카투자포럼: 아프리카 대륙의 잠재력을 투자 가능한 기회로 전환
2024 아프리카투자포럼의 마켓데이가 모로코 라바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리더들은 아프리카 대륙의 투자가치와 투자 준비성을 강조했습니다.
모로코 재경부 장관인 나디아 페타 알라위(Nadia Fettah Alaoui)는 환영사에서 1,000명 이상의 포럼 참가자에게 올해 포럼이 번영하는 아프리카를 만드는 데 중요한 순간이라고 말했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의 오랫동안 기다려온 목표는 자금 조달에 달려 있으며, 우리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행동해야 합니다."
그녀는 또한 "저는 2024 아프리카투자포럼이 우리의 공통된 성찰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끊임없는 과제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모색하며, 우리의 열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아프리카투자포럼의 의장이자 아프리카개발은행 그룹의 총재인 아킨우미 아데시나 박사는 기회를 상응하는 자본을 투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아프리카의 가속화된 개발이 민간 자본의 더 큰 동원을 필요로 한다고 확신합니다."
"혁신적 파트너십을 활용한 규모 확장"이라는 주제의 올해의 마켓데이 행사에서는 500명 이상의 기업 리더와 중소기업이 모여 20세 미만의 인구가 전 세계 인구의 39%를 차지하고 2050년까지 25억 명의 소비자를 보유한 아프리카가 오늘날과 미래에 투자할 곳인 이유에 대해 논의합니다.
아데시나 총재는 올해 아프리카투자포럼에서 이미 150억 달러 규모의 거래가 시작되었으며, 41개 이사회(Boardroom)가 광산, 수자원 및 위생, 식량 및 농업, 재생 에너지, 운송 및 항구에 걸친 다양한 아프리카 투자 기회에 대한 후속 논의를 위해 준비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데시나 총재는 "올해 아프리카투자포럼의 주제는 규모에 따른 레버리지입니다. 아프리카를 위해 규모에 상응하여 목표를 실현시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프리카는 작은 규모의 투자에 할애할 시간이 없습니다. 규모에 따른 투자가 필요합니다. 아프리카의 기회를 충족하기 위해 자본을 배치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야 합니다. 아프리카투자포럼에서 이것이 창립 멤버로서 우리를 하나로 모은 원동력입니다."
포럼은 아프리카 개발 은행, Africa50, 아프리카수출입은행, 남부아프리카개발은행, 이슬람개발은행, 유럽투자은행, 동남아프리카 무역개발은행, 아프리카금융공사, 아프리카 아랍 경제개발은행 등 9개 개발 금융 기관의 이니셔티브입니다.
포럼 창립 파트너의 파트너십의 대표적인 사례는 앙골라의 '로비토 회랑'으로, 철도, 도로, 교량, 통신, 에너지, 농업 사업 개발을 특징으로 하는 1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프로젝트입니다. 주요 프로젝트 파트너로는 약 5억 달러를 투자한 아프리카개발은행, 전체 프로젝트 개발자 역할을 하는 아프리카금융공사, 첫 번째 프로젝트 단계를 주도하는 남부아프리카개발은행이 있습니다. 이 회랑은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앙골라, 콩고 민주 공화국, 잠비아 전역의 지역 통합을 촉진할 것입니다. 미국과 유럽 위원회는 로비토 회랑을 위한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 2023년 10월에 양해각서에 서명한 글로벌 파트너 중 일부입니다.
그는 아프리카의 광물 자원 잠재력을 강조하면서 이 대륙이 전 세계 백금의 90%, 크롬의 95%, 전 세계 코발트의 2/3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세계 리튬의 30%를 차지하는 아프리카는 전기 자동차 시장의 핵심입니다. 이 7조 달러 규모의 시장은 2050년까지 59조 달러로 성장할 것입니다. 전략적 투자를 통해 아프리카는 세계의 위대한 에너지 허브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아데시나 총재는 자산 관리자 설문 조사를 인용하여 관리자의 85%가 아프리카에 대한 민간 자본 할당을 늘릴 것으로 예상하고 52%는 아프리카의 민간 자본이 향후 5년 내에 더 매력적으로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은 영향력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해 투자 가능 수준으로 발전시키고, 자본을 조달하고, 거래 종결을 가속화하는 3중 의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프리카투자포럼은 아프리카에 대한 투자 원활화에 집중함으로써 아프리카의 최고 투자 플랫폼이 되었습니다."라고 아데시나 총재는 말했습니다.
아프리카투자포럼은 2018년 창립 이래 1,800억 달러의 투자자 관심을 이끌어냈고 300억 달러 상당의 거래를 성사시켰습니다.
패널 토론에서 창립 파트너 대표들은 각자의 기관이 민간 기업 및 정부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참여한 프로젝트의 실제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아데시나 총재는 "아프리카는 투자 가능성으로 활짝 열려있습니다."라고 참석자들을 독려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