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아프리카투자포럼] 아프리카, 중요 광물 수출에서 배터리 제조로의 전환
2024/12/5
아프리카, 중요 광물 수출에서 배터리 제조로의 전환 모색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투자자, 기업가, 산업 종사자들이 패널 토론에 모여 녹색 에너지 전환으로 인해 아프리카의 중요 광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고 원자재 수출에서 고부가가치의 국내 제조로 산업을 전환하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일본 정부와 아프리카 민간부문지원기금(Fund for African Private Sector Assistance, FAPA)이 후원한 이 패널에서는, 여러명의 아시아 지역의 고위급 연사가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가 증가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는지 설명했습니다.
JBIC의 임원 타츠시 아마노는 진화하는 금융 접근 방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근래 많은 수출 신용 기관이 개발 금융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JBIC이 일본 수출 지원을 넘어 일본 산업에 필수적인 재료를 생산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확장한 방법을 설명하며, 자금 조달이 주요 과제는 아니지만 “다양한 문제에 대한 전문 지식을 수집하는 것이 실질적인 혜택을 실현하는 데 필수적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탄자니아와 두바이에 사무실이 있는 Green Africa Minerals의 전무이사인 코조 부시아 박사는 식민지 시대의 원자재 수출 패턴이 구조 조정 성책 변화에도 지속되어 산업화를 가져오지 않은 것에 대해 추적했습니다. 그는 "아프리카 지도자들이 모여서 '자, 이제 우리 천연 자원의 전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우리 자원에 가치를 더할 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에티오피아의 광물 개발 센터에서 개발한 2008년 Africa Mining Vision 전략은 정책 인센티브, 기술 개발 및 지역 가치 사슬을 통해 수출 패턴을 변화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아프리카 비즈니스 협의회의 부회장이자 Rockcheck Group의 사장인 캐서린 장은 성장하는 파트너십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중국과 아프리카는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올해 무역은 2,82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30년 전에 부모님이 설립한 그녀의 회사는 강철 생산을 시작했으며 현재 매년 1,000만 톤 이상의 철광석을 수입합니다. 캐서린 장은 회사의 친환경 혁신을 강조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10개의 수소 충전소와 태양광 수소로 구동되는 600대 이상의 수소 자동차로 물류 측면에서 탄소 배출 제로를 달성했습니다." 그녀는 63개국에서 자동차 제조 및 상품 거래로의 확장을 언급했습니다.
라고스에서 EV를 제조하는 SAGLEV Inc의 Samuel Olu Faleye는 급증하는 수요를 강조했습니다. "작년에 전기 자동차 없이 승차 공유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했습니다." 6,000명이 넘는 차량 공유 운전자가 차량이 필요함에 따라 그는 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강조했습니다. "산업이 너무 빨리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 구매자를 위한 자금 조달 격차가 큽니다." 그는 충전 인프라를 개발하기 위해 혼합 자금 조달과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옹호했으며, 산업 클러스터가 전력, 서비스 및 기술 전문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주한 남아프리카 상공회의소의 캐서린 킴 국장은 1960년대 빈곤에서 기부 국가로의 전환을 강조했습니다. 그녀는 한국의 현재 공급망 취약성을 강조했습니다. "우리 생산의 87%는 무역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공급망 문제에 완전히 취약합니다." 이는 한국 제조업체가 삼성과 LG와 같은 회사가 잠비아의 광물 부문에 투자하는 새로운 파트너십을 모색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세션이 열렸던 오전에 아프리카개발은행 그룹 총재인 아킨우미 아데시나 박사는 아프리카가 크롬 95%, 백금족 금속 90%, 코발트 2/3, 리튬과 망간 30%, 흑연 20% 등 주요 광물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에너지 전환에서 아프리카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전기 자동차와 배터리 시장은 2030년 7조 달러에서 2050년 59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는 아프리카의 경쟁 우위를 강조하며 DRC의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은 미국의 유사한 시설의 1/3에 불과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 그룹 민간, 인프라 및 산업화 부문 부사장인 솔로몬 퀘이너는 파트너십과 비전의 메시지로 패널 세션을 마무리했습니다. 같은 취지로 올해 일본, 중국, 인도, 한국에 방문한 그는 "아프리카는 녹색 광물에 관해서는 오래된 산업화 접근 방식을 실제로 채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은 그 가치 사슬을 높이고 싶습니다."라고 선언했습니다.
그는 아프리카금융공사와 아프리카개발은행과 같은 기관을 통해 아프리카가 변혁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는 자본을 투자하고 부채를 늘릴 것입니다." 모로코의 인프라와 정책 인센티브를 녹색 산업화에 대한 대륙의 헌신의 예로 강조했습니다. 그는 아시아 투자자들에게 "아프리카개발은행은 산업화를 녹색 네트워크를 위해 변화시키기 위해 여러분의 파트너로서 항상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