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개발은행, Prosper Africa 및 미국 재무부와 협력하여 아프리카로의 자본 흐름 촉진
2025/1/23
![](https://www.afdb-org.kr/wp-content/uploads/2025/02/KR_article1-photo-1024x425.png)
아프리카개발은행, Prosper Africa 및 미국 재무부와 협력하여 아프리카 자본 흐름 촉진
아프리카개발은행은 미국 대통령의 이니셔티브인 Prosper Africa 및 미국 재무부와 협력하여, 국제 투자자가 아프리카 시장에서 위험을 평가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신용평가 온라인 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위한 70만 달러 규모의 기부자 기여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기부금은 아프리카 지역회원국(RMCs)의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신용평가기관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신용평가 온라인 데이터 플랫폼은 아프리카 경제에 대한 왜곡된 위험 인식을 초래했던 데이터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이 플랫폼은 외부에서 인식한 투자 위험도와 실제 위험도 간의 차이를 좁히는 데 도움이 되어, 아프리카 회원국들의 자금 조달 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아프리카 회원국들은 신용평가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용평가 시뮬레이션을 통한 분석 지원을 통해 여러 기관과의 협의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데이터 격차를 해소하고 아프리카의 분석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아프리카 국가들의 정확한 위험도를 반영하는 데 필요한 지역 및 국제 투자자들의 노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의 Beth Dunford 부총재는 "본 플랫폼은 증거 기반의 정책 결정을 위한 중요한 공공재로서 고품질의 포괄적이고 시기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국가, 신용평가기관, 투자자, 연구자 등 이해 관계자들이 아프리카 대륙 전역에서 투자 위험을 더 정확하게 평가하고 반영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Prosper Africa의 참여는 미국과 아프리카 간의 전략적 및 경제적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양방향 무역과 투자 흐름을 촉진하려는 의도를 나타냅니다.
2023년부터 Prosper Africa는 아프리카 대륙으로의 자본 흐름을 증가시키기 위해 특히 국가신용등급에 중점을 두고 아프리카 시장에 대한 투자자 인식을 재편해 왔습니다. 정보 비대칭과 시기적절하고 정확한 데이터의 부족은 아프리카 국가들의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로 인해 지역회원국들이 투자자에게 정확한 위험성 프로필을 제시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아프리카개발은행은 데이터 플랫폼을 호스팅하고 관리하며, 이를 통해 아프리카 경제에 대한 광범위한 네트워크와 데이터 전문성을 활용할 것입니다. 이 파트너십은 Prosper Africa의 지원과 자원을 활용하면서도 강력한 아프리카의 소유권을 보장합니다. 본 프로젝트는 아프리카개발은행의 10년 전략(2024-2033)과 아프리카 전역의 경제적 거버넌스를 강화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