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제52차 아프리카개발은행 연차총회의 공식 개막식이 5월 23일(화) 인도 구자라트주 아메다바드시, 마하트마 만디르 컨퍼런스 센터에서 열렸다. "아프리카 부의 창출을 위한 농업 개혁(Transforming Agriculture for Wealth Creation in Africa)"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연차 총회는 인도와 아프리카의 경제 협력과 파트너십을 향상시키고, 아프리카의 농업 개혁에 관한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5월 22일(월)부터 5월 26일(금)까지 진행된다.
연차총회가 열리는 인도의 아메다바드 시는 인구 3백5십만 명의 도시로 델리의 남동쪽으로 926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도시가 위치한 구자라트 주는 인도의 영웅이자 존경받는 정치인 마하트마 간디의 고장으로 2천만 명 이상의 인구와 다양하고 풍부한 문화를 가진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아프리카 역외에서 개최되는 4번째 회의로, 이전 총회는 2000년 스페인 (발렌시아), 2007년 중국 (상하이), 2011년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렸다.
인도는 아프리카개발기금(ADF) 1982년, 아프리카개발은행(AfDB)에 1983년에 가입, AfDB와 30년 이상의 협력 관계를 지속해왔고, 지난 20년 동안 전체 해외 직접 투자금 중 19.2%를 차지하는 미화 5천4십억 달러를 투자했다. 인도에서 연차 총회를 개최함으로써, 은행과 인도 및 아시아 회원국, 아프리카 간의 정부, 민간, 제도 등 다방면의 협력이 기대된다.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연차 총회는 기구의 가장 큰 연례행사로, 54개의 아프리카 회원국 및 26개의 역외 회원국의 경제부 및 핵심 금융기관 대표들이 모여 은행의 주요 결정 사안을 논의하는 자리이다. 또한, 다자간개발은행, 개발 관련 기관, 민간 기업, NGO, 시민 사회, 미디어 등 여러 기관의 관계자를 초청하여, 아프리카 개발의 주요 쟁점에 관한 토론을 진행하고 은행의 원조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인도-서아프리카 경제 협력체, 연결성에 관한 인도-중남아프리카 포럼, 인도-동아프리카 비즈니스 포럼, 인도-북아프리카 교역 포럼 등의 각 지역 세션을 진행하고, 기관과 기업들의 일대일 회담 및 브리핑, 전시회 등도 열린다. 주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 총회의 공식 첫째날인 5월 22일(월)「2017 아프리카 경제 전망(African Economic Outlook; AEO」보고서를 발간했다.
• “아프리카의 희망: 아프리카 젊은 층의 참여” 세션에서는 아프리카 젊은이들이 수익성 있는 농업 부문에 관심을 끌게 할 아프리카 전역에 걸친 이니셔티브, 농업부문 기업가들의 활동을 소개할 예정이다. 아프리카의 젊은이들이 농업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공모한 대회의 결과를 수상하는 자리로, 농업 부문에 젊은 층(18-35세)의 참여를 증대시키기 위해 ’농업 기업가 대회’를 주최하여,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상위 3개의 참가자에게 사업 기획을 발표하고 수상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수상자들은 아프리개발협회(ADI)와 아프리카개발은행의 후원으로 한국으로 답사의 기회를 얻게 된다.
• “농업에 대한 인식 전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역할 (Nollywood Meets Bollywood)” 세션에서는 인도와 나이지리아의 영화 관계자들이 영화 속의 가난한 농업 이미지를 전환시키고 농업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영화 산업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논의한다.
• 아울러, “패션 경제학을 통한 부의 창출 (Fashionomics)” 세션에서 아프리카의 패션 산업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모여 아프리카 섬유 산업의 진흥과 세계 진출에 대하여 논의한다. 은행은 아프리카에서 특히 면을 이용한 상품을 만드는 창조산업 개발을 지원하고, 패션 부문의 신생기업을 육성하고 강화하기 위해 기업가들의 자금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농업 부문의 중요성은 유엔의 지속가능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와 아프리카연합의 “아젠다 2063”에도 명시되어 있다. 아프리카개발은행의 다섯 가지 주요 목표 “The High 5s” 중 식량 보급(Feed Africa)과 새로 수립된 “아프리카의 농업 개혁 (2016-2025)”전략과도 관련이 깊다. 은행은 앞으로 10년간 약 2천4백만 미 달러를 아프리카의 농업과 관련 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연차총회에서 아프리카개발은행 아시아대표사무소(SNAR)는 뱅크의 아시아 회원국의 행사를 진행한다.
• 2018년 부산에서 열리는 제 53차 AfDB 연차총회를 기념하기 위한 공식 행사가 2017년 5월 25일(목) 한국 홍보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연차총회의 개최지인 한국과 부산을 소개하고 내년 총회를 공식 선언하고 축하하는 자리로, 은행 총재와 한국 대표의 축사, 문화 공연 등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VR 체험관을 운영하여 홍보할 예정이다.
• 아프리카 경제의 발전을 위한 일본, 인도, 아프리카 삼자 간의 협력을 위한 세미나가 2017 년 5 월 24일 (수) Seminar Hall 2에서 진행된다. 인도산업연맹(CII), 인도상공회의소연합회(FICCI), 인도수출입은행(Exim Bank of India)의 후원으로 이루어지는 이 행사는, 일본의 경제 협력을 담당하는 정부 기관인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일본국제협력기구(JICA), 일본국제협력은행(JBIC)과 아프리카개발은행을 비롯한 아프리카와 인도의 파트너 기관, 인도와 일본의 민간 기업 관계자 등을 초청하여 아프리카 비즈니스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세미나는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아프리카 경제 개발의 일본-인도 협력, 아프리카 경제의 발전을 위한 기업 연계를 통한 아프리카 비즈니스 촉진, 아시아·아프리카 성장과 번영의 대동맥 구상 추진 등의 주제로 진행한다. 오전 9시 30분 부터 오후 12시 반까지 3시간 동안 진행되며, 참가자들의 네트워크를 위한 오찬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연차 총회에는 3,000명 이상의 인원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아데시나 총재와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개회 축사를 진행했다. 세네갈의 마키 살 대통령, 베닌의파트리스 탈롱 대통령, 전 가나 대통령 존 마하마, 코트디부아르의 다니엘 카블랑 던컨 부통령 등 아프리카의 여러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다.